- 본문: 창세기 28장
- 제목: 흔들리는 삶에 찾아오신 하나님
I. 흔들리는 삶, 위기에 놓인 야곱
야곱이 집을 떠나니 이삭이 축복과 당부를 하다.
이삭은 특히 결혼에 대하여 당부한다. 하나님 백성의 기준과 선택, 결정이 운명을 갈라놓는다.
야곱의 떠남은 단순한 독립이 아니었다. 야곱은 이삭의 안질환을 이용해 장자에 대한 축복을 빼앗는다. 이에 에서는 때가 되면 야곱을 죽이겠다고 다짐한다. 이에 도망가는 상황이었다.
야곱이 떠나는 상황은 안 좋은 여건의 복합체였다. 자기 잘못으로 인해 생명에 대한 위협이 있었고 가정을 떠나는 불안감, 절대적 지지자인 어머니로부터 헤어짐은 정서적 위기도 주어졌으리라. 거기에 사회적 소외감과 냉대까지... 그의 내면은 너무나 복잡하고 불안한데 상황도 녹록지 않았다. 그의 존재가 흔들리는 상황이었다.
돌을 베개로 삼는 야곱... 비참한 상태였다.
II. 그의 삶에 개입하시는 하나님
그런 야곱에게 꿈을 보여주시는 하나님.
땅과 하늘이 연결된 사다리
하나님이 하늘에서 지시하시고,
이를 받아 오르내리는 사자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다스리신다. 세상을 자산가나 권력자가 이끄는 것 같아 보이지만 더 긴 관점으로 보라.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세상의 일에 관심이 있으시다. 세상의 소외된 존재들에 대해 눈을 들어 지켜보고 계시며 그 삶에 개입하신다. 그 모습을 사람이 다 보지 못하고, 다 이해하지 못할지 몰라도 하나님은 관여하여 다스리고 계시다.
이 사실을 암시하는 꿈은.. 얼마나 크고 위대한 소식인가.
III. 나와의 관계를 기억하시고 약속하시는 하나님
약속에 앞서 자신에 대해 소개하시는 하나님. 사람과의 관계 속에 하나님을 나타내신다. 막연히 크고 높으신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를 사용하신다.
우리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의식하고 중시하며 잘 가꿀 필요가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기준을 따라 살아가야 한다.
이후 주어지는 3가지 약속
1. 여호와의 동행
2. 여호와의 보호
3. 여호와의 목적 성취
삶이 흔들리는 야곱에게 하나님은 사람에게 주실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을 주신다.
내 삶이 흔들릴 때에도 야곱을 찾아오신 하나님을 기억하자.
IV. 관계를 회복하고 용서하시는 하나님
사실 야곱이 겪는 위기는 자기 잘못과 가족의 이기심 가운데 벌어진 죄의 참상이다. 하나님은 선한 자에게만 찾아가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든 망가진 곳을 고치려 하신다.
내 인생의 쓴맛은 외부 요인뿐 아니라 내 잘못 때문일 수도 있다. 그 때 야곱을 찾아가신 하나님을 기억하라. 하나님은 이러한 사람, 나에게도 찾아와 돕고 싶어 하신다.
이후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야곱이 겪는 고초를 생각하면 참 쉽지 않은 인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야곱은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 존재를 지켜주신 덕에 버틸 수 있었다.
V. 기억할 것들
우리의 존재 자체가 흔들릴 때에 기억하자.
1. 세상은 죄의 영향 가운데 있다.
2.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세상을 다스리시며 우리에게 희망으로 찾아오신다.
많은 세상적인 보장 속에 안전하게 산다고 착각하지 말라... 그것에 의존하는 것이 얼마나 불확실한지 시간이 지나면 알 것이다. 역사의 주관자 되시는 하나님이 붙드시는 삶을 살아야 한다.
지난 1년 간 있었던 수많은 사건들이 있었겠지만 고개를 들어 통치하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 진행된 일들임을 기억하라. 결국에는 하나님의 백성의 삶 가운데 선이 되리라.
이 믿음 가운데 감사하며 해를 마무리 하자.